자유게시판

갑상선기능항진증과 식사요법

김은지 0 2427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란?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이 어떠한 원인에 의해서 과다하게 분비되어 갑상선 중독증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한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일으키는 가장 주요한 원인은 그레이브스씨 병이다. 이 외에도 뇌하수체 선종이 있는 경우 이 종양에서 갑상선 자극 호르몬이 과다분비되어 생길 수 있으며, 인융모성선 자극 호르몬을 분비하는 종양에 의해서나  갑상선 호르몬제를 과량 복용할 경우에도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증상이 나타난다.

 

증상

 식욕이 왕성함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체중이 감소하는 것이 특징적이다. 더위를 참지 못하고 맥박이 빨라지며, 두근거림, 손 떨림이 나타나거나 대변 횟수가 증가할 수 있다. 피로감, 불안감 및 초초함이 나타날 수 있고, 가슴이 아프다고 느끼거나 숨이 차다고 느낄 수 있다. 근력 약화로 인한 근육 마비가 올 수 있다. 눈이 튀어나오거나 안구 건조증각막염, 복시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식사요법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식사요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적정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충분한 열량과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다. 입맛의 변화 또는 피로간 등으로 섭취량이 감소할 수 있는데, 이 때에는 식사를 소량씩 자주하도록 하고 균형된 식사를 하도록 한다. 식욕이 없을 때에는 평상시 좋아하는 음식을 섭취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다만 양이 강조되지 않도록 작은 그릇을 사용한다. 갑상선 호르몬의 구성성분인 요오드는 해조류에 많이 들어있지만 일상에서 식사로 섭취하는 양 정도로는 크게 위험하지 않으므로 식사에서 제한할 필요는 없다. 위장관 운동성의 증가로 인하여 공복감이 빨리오고 무른 변 등을 자주 보게 되고, 설사를 하는 경우에는 탈수가 되지않도록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한다. 혈당조절이 되지 않을 때에는 단순당을 제한한다. 또한 알코올, 커피, 담배 등 자극성 식품은 절대 제한 하도록 한다.

 

 

 

0 Comments